카톡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홈으로

목 어깨 허리 통증과 불균형 바로잡는데 추나요법 가능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폰트사이즈다운 폰트사이즈업
김민선 원장 김민선 원장

젊은 층에서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이는 전체 허리디스크 환자수 증가에 영향을 미쳐, 환자수 200만명 시대를 앞당기는 중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허리디스크 환자 자료를 보면, 2015년에 189만 688명이었던 환자가 지난해인 2018년에는 197만 8,525명으로 소폭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연령별 조사 자료를 살펴보면, 20대 허리디스크 환자의 요양급여비용총액이 2015년 309억 7917만원에서 2018년 313억 8949만원으로 증가하였다.

허리 통증 외에도 목, 어깨 등의 근골격 부위 통증을 호소하며 병의원을 찾는 젊은 층이 증가하고 있다. 예전에는 주로 중장년층 이상에서 볼 수 있는 현상이었지만 최근에는 남녀노소의 구분이 약해졌다.

주요 원인으로는 장시간 스마트폰, 태블릿PC, 컴퓨터 등의 과도한 IT기기 사용과 하루 종일 공부를 위해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잘못된 자세와 신체 각 부위에 지속적인 부담이 가중되면서 생긴 것으로 풀이된다.

잘못된 생활습관과 자세로 장시간 근골계에 무리를 주게 되면 그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약해진다. 이후 척추의 경우 척추측만증, 목의 경우 C자 커브가 변형되어 일자목, 거북목이 될 수 있는 것처럼 근골격계에 변형과 통증이 수반될 수 있다.

목,어깨,허리 부위에 뻐근함 또는 결림 등과 같은 통증이나 이상증상이 지속된다면 가급적 이른 시일 안에 병의원을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와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대표적인 치료법으로 추나요법이 있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직접 손이나 신체 일부를 이용해 밀고 당겨서 비틀린 척추나 관절, 근육, 인대 등을 바르게 교정하는 치료법으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추나요법은 목, 어깨, 척추와 그 신경 조직의 상호 관계를 조절하여 인체 내의 자생력으로 질병을 치유하거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법으로 척추측만증, 척추관 협착증, 허리디스크, 거북목증후군, VDT syndrome 등의 질환에도 적용이 가능한 비수술 치료요법이다.

수원시 호매실동 메디추네트워크 수원권선탑동점 김민선 원장(부부탑한의원) "추나요법은 비수술로 치료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고, 신경의 압박이나 자극을 제거하여 척추 및 기타 관절의 울혈과 유착을 풀어 것은 물론 근육과 근막의 이완을 통해 통증을 개선하는 치료법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추나요법은 2019년 4월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연간 20회까지 급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모든 치료는 증상 양상에 따라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에 의료진과의 상담과 정확한 진단을 통해 자신에게 적절히 시행가능한지 점검하는 것이 좋다. 심각한 상태의 증상이라면 해당 치료 적용이 가능한지 여부도 파악해야 한다.

네이버에서 매일신문 구독하기

매일신문 '네이버TV' 바로가기

매일신문 'Youtube' 바로가기

관련 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라이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