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홈으로

지루성피부염, 치료 늦추면 증상부위 머리카락 빠질수 있어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폰트사이즈다운 폰트사이즈업
구재돈 원장 구재돈 원장

어떤 증상이든 초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바로 치료를 진행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시기를 놓치고 계속해서 치료를 미루다 증상이 점점 심각해져 걷잡을 수 없게 되면 나중에 치료를 받아도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

가려움증과 같은 단순한 증상도 자꾸만 반복되면 피부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 가려움이 심하고 비듬과 두피각질이 잦으면 지루성피부염증상일 수 있다. 지루성피부염(두피염)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증상들로 이루어져 지루피부염이라고 크게 인식하기 어려운 게 특징이다.

평소 얼굴과 두피에 자주 가려움증이 나타나고 동시에 피부 각질, 비듬 증상과 함께 여드름, 홍조(두피빨개짐), 붓기, 열 현상이 동반한다면 지루성피부염증상과 지루성두피염증상을 의심해봐야 한다.

만약 이러한 증상들이 지루성피부염증상을 나타내는 신호가 맞다면 반드시 원인개선을 목표로 치료를 시작해줘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지루성두피염증상이 심해지면서 해당 부위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상과 함께 다른 부위에도 지루성피부염 증상이 나타나게 될 가능성이 크다.

보통 지루성피부염증상들은 상체 위로 얼굴과 두피에 많이 나타난다. 그러한 이유는 원인 때문이다.

이에 대해 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은 "지루성피부염 원인은 열대사장애로 우리 몸 안에서 순환해야 될 열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고 순환 장애를 나타내 열이 피지 분비가 심한 얼굴과 두피에 뭉쳐 피지선을 자극하여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따라서 지루성피부염과 지루성두피염증상이 나타났을 때 단순히 보이는 곳만 치료할 것이 아닌, 근원인 열대사장애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지루성피부염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주지 못한다면 증상은 계속해서 재발하게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구 원장의 설명처럼 열이 안면과 두피로 쏠리면 피부는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게 된다. 당연히 피지선의 활동도 활성화 된다. 결국 뾰루지, 각질, 비듬, 기름기, 염증, 가려움증 등의 다양한 증상들이 피부를 통해 나타나게 되는 것.

이를 해결하려면 피부에 나타난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몸속에 나타난 지루성두피염원인 '열대사장애'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 열대사장애를 해결하고, 피부 증상도 없애려면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경희샘한의원 측에 따르면 한방에서는 한약이나 약침, 한방외용제 등으로 증상개선에 힘쓴다. 이러한 지루성피부염 한방치료는 열대사장애 원인 별 타입 진단 후 그에 맞는 처방으로 이뤄지고 증상치료와 함께 재발 방지에도 주력한다. 한약은 열대사장애를 해소하는 역할을 담당해 전체적인 치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한편, 한방치료는 개인의 체질 건강상태 병력기간 등 특이사항을 파악 진단한 후 그에 맞는 정확한 처방이 가능해야 효과적으로 작용한다는 점 유념해야 한다.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진단 후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치료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네이버에서 매일신문 구독하기

매일신문 '네이버TV' 바로가기

매일신문 'Youtube' 바로가기

관련 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라이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