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홈으로

국민의힘 당 대표에 이준석 당선…최고위원 조수진·배현진·김재원·정미경 [종합]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폰트사이즈다운 폰트사이즈업
국민의힘 이준석 새 대표(왼쪽)가 1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김기현 원내대표와 함께 손을 잡고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새 대표(왼쪽)가 1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김기현 원내대표와 함께 손을 잡고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새 대표와 최고위원 등이 1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함께 손을 잡고 기뻐하고 있다. 오른쪽 세번째 부터 김재원 최고위원, 김기현 원내대표, 이준석 대표, 조수진, 배현진 최고위원. 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새 대표와 최고위원 등이 1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함께 손을 잡고 기뻐하고 있다. 오른쪽 세번째 부터 김재원 최고위원, 김기현 원내대표, 이준석 대표, 조수진, 배현진 최고위원. 연합뉴스

국민의힘 새 당 대표에 이준석 후보가 당선됐다.

헌정 사상 최초의 30대 원내 교섭단체 대표다.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는 11일 당 대표 경선에서 이 후보가 43.82%의 득표를 받아 당대표로 선출됐다고 밝혔다.

나경원 후보는 37.14%로 2위에 그쳤다. 이어 주호영 후보(14.02%), 조경태 후보(2.81%), 홍문표 후보(2.22%) 순으로 집계됐다.

이 후보는 당원 조사에서 37.41%, 국민여론조사에서 58.76%를 각각 얻었다. 나 후보는 당원 조사에서 40.93%, 국민여론조사에서 28.24%의 지지를 받았다. 이 후보는 당원조사에서 나 후보에게 소폭으로 뒤쳐졌지만, 국민여론조사에서 20.52%포인트 큰 격차로 압승을 거두며 당 대표로 선출됐다.

최고위원으로는 조수진·배현진·김재원·정미경 후보(득표순)가 선출됐다.

국민의힘 당대표 및 최고위원 득표수 및 득표율. 국민의힘 제공 국민의힘 당대표 및 최고위원 득표수 및 득표율. 국민의힘 제공

또 청년최고위원에는 김용태 후보가 당선됐다.

이준석 당 대표 당선자는 "함께 경선에 나서 주신 모든 후보님께 행복했고 영광이었고 감사드린다"며 "경선 과정에 있었던 앙금과 서운함은 털어버리고 통합의 마음으로 내년 대선 승리를 위해 함께 걸어나가자"고 말했다.

그는 "고정관념 속에 하나의 표상을 만들고 그것을 따를 것을 강요하는 정치는 사라져야 합니다"라며 "여성에게 "여성다움"을 강조하는 것이 개인의 개성을 꺾어버리는 폭력인 것처럼, 누군가에게 청년다움, 중진다움, 때로는 당 대표다움을 강요하면서 우리 사회의 달걀과 시금치, 고사리와 같은 소중한 개성들을 갈아버리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또 "우리의 지상과제는 대선에 승리"라며 "다양한 대선주자 및 그 지지자들과 공존할 수 있는 당을 만들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선거 과정에서도 저에 대한 무수한 마타도어와 원색적인 비난, 가짜뉴스가 난무했다"고 지적하며 "그러나 누구에게도 그 책임을 묻지 않을 것이고, 누구도 저에게 개인적으로 미안함을 표시할 이유도 없다"고 했다.

이어 이준석 당 대표 당선자는 "공직후보자 자격시험의 구체적인 설계와 토론배틀, 연설대전을 통한 대변인단의 공개경쟁선발을 가장 먼저 추진할 변화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전당대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방식으로 진행됐다. 임기는 2년이다.

관련 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정치일반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