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연예인들 재력 자랑 금지"...엔터테인먼트 사업 규제 일환

입력 2021-11-25 15:25:59 수정 2021-11-25 15:25:50

지난 23일 중국 사이버공간관리국이 소셜미디어에서 중국 연예인들의 재력 자랑을 금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사진 인스타그램 sian_vivi_x 캡처
지난 23일 중국 사이버공간관리국이 소셜미디어에서 중국 연예인들의 재력 자랑을 금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사진 인스타그램 sian_vivi_x 캡처

중국의 연예인들은 더 이상 소셜미디어를 통해 재력을 자랑할 수 없다. 중국 당국이 이를 금지했기 때문.

24일(현지시각)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중국 사이버공간관리국(CAC)은 지난 23일 "중국 유명 연예인들은 더 이상 소셜미디어에서 부(富)나 사치스러운 즐거움을 과시할 수 없다"는 내용을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또 CAC는 "연예인과 팬클럽 계정은 공공질서와 좋은 관습을 따르고 올바른 여론과 가치를 지향해야하며 사회주의 핵심 가치를 홍보하고 건강한 스타일과 취향을 유지해야 한다"고 했다.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이 같은 규제가 중국이 성장하고 있는 당국의 연예 산업을 탄압하는 가운데 나온 행위"라고 보도했다.

성명에서는 재력 자랑을 금지한다는 내용뿐만 아니라 연예인 관련 허위 또는 사적 정보 유포, 팬들의 불법 자금 모금 및 비합리적 투자 장려 등을 금지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중국 당국은 이번 규제을 시행하기 위해 중국 소셜네트워크에서 연예인들의 불법적이고 범죄적인 행위와 팬들과 관련된 분쟁 등을 지속적으로 감시, 당국에 보고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더 나아가 사회적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내용은 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실제 지난 8월에는 중국 당국에 의해 중국 유명 여배우 자오 웨이(Zhao Wei)의 존재가 소셜미디어와 스트리밍 플랫폼 상에서 사라지기도 했다. 당국은 그 이유에 대해 명확히 밝힌 바가 없으나 관영 매체에서는 745만 달러의 투자자 소송과 같은 수년에 걸친 그의 다양한 스캔들을 이유로 꼽았다.

한편, 같은 날 중국공연예술협회(CAPA)는 성폭행 혐의로 피소된 아이돌그룹 엑소 출신 크리스(Kris Wu)를 포함한 88명의 이름이 적힌 블랙리스트를 공개했다. CAPA는 "산업 자율성을 강화하고 불법적이고 비윤리적인 예술가들의 방송 활동을 막기 위해 이 명단을 만들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