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찢이라고 하면 듣기 좋은가…미워도 식구" 단결 호소

입력 2023-03-24 21:27:37

울산 국민보고회에서 "섭섭해도 손 잡고 이겨내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4일 오후 울산시 남구 수암시장에서 울산 남구 나 기초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최덕종 후보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4일 오후 울산시 남구 수암시장에서 울산 남구 나 기초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최덕종 후보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우리 안의 차이가 있어도 이겨내야 할 상대와의 차이만큼 크진 않다. 미워도 식구"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24일 저녁 울산에서 당원 및 지지자들과 만나는 '국민보고회'에서 "이간질을 정말 조심해야 한다. 섭섭해도 손 꼭 잡고 반드시 꼭 이겨내자"며 이같이 밝혔다.

비이재명계를 겨냥한 문자폭탄 등 '내부 공격'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화를 다 내면서 하고 싶은 것 다 하는 세상이 어디에 있겠는가"라며 "마음에 안 들어도 같이 손 꼭 잡고 갈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수박'(겉과 속이 다른 배신자라는 의미) 이러지 말자. 여러분들은 '찢'(형수 욕설 논란에 휩싸인 이 대표를 조롱하는 표현)이라고 하면 듣기 좋은가"라며 "그런 명칭을 쓰면 갈등이 격화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언론에, 상대에 이용당하고 내부에 안 좋은 뜻을 가진 이들에게 또 이용당한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우리는 내년 총선에 반드시 이겨야 한다"면서 "상대가 쓰는 방법은 분열과 갈등으로 힘을 약하게 하는 것으로 보이기에, 최대한 힘을 합쳐 같이 가야 한다"고 밝혔다.

'개딸'이라는 표현이 악마화됐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영화) 1987에 나오는 개구진 그러나 정말 사랑스러운 딸의 의미로 썼던 단어나 혐오단어로 슬슬 바뀌는 중"이라며 "연구해서 바꿀까 싶다. 너무 많이 오염됐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