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언론인 암살 의혹에 커지는 사우디 제재 목소리

입력 2018-10-15 09:37:51

무기판매 '스톱'…투자포럼 불참·예멘내전 지원중단도 거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이 13일(현지시간) 터키에 장기 구금됐다 풀려난 앤드루 브런슨 목사를 백악관 집무실에 초청해 만나는 자리에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오른쪽)이 배석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브런슨 목사에 대한 백악관 환영행사에서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아라비아 총영사관에 들어간 뒤 실종된 사우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피살 정황이 담긴 자료를 조만간 터키 정부로부터 받아 볼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이 13일(현지시간) 터키에 장기 구금됐다 풀려난 앤드루 브런슨 목사를 백악관 집무실에 초청해 만나는 자리에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오른쪽)이 배석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브런슨 목사에 대한 백악관 환영행사에서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아라비아 총영사관에 들어간 뒤 실종된 사우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피살 정황이 담긴 자료를 조만간 터키 정부로부터 받아 볼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사우디 아라비아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실종 및 피살 의혹과 관련해 사우디에 고강도 제재를 주문하는 미 의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AP통신이 15일 보도했다.

미 상원 외교위원회 소속의 마르코 루비오(공화), 제프 플레이크(공화) 의원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카슈끄지 사태에 대해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할 경우 의회가 신속하고 강경한 조치를 취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사우디에 대한 군사무기 판매 중단 가능성까지 시사했다.

루비오 의원은 미국은 사우디와의 관계를 완전히 바꿀 필요가 있을 것이라며 트럼프 행정부가 침묵을 지킨다면 미국은 인권 보루로서 신뢰성을 상실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스티브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이번 주 사우디에서 열리는 투자콘퍼런스에 불참할 것을 촉구했다. 사우디 국부펀드 공공투자펀드(PIF)는 23∼25일 사우디 리야드에서 '사막의 다보스'로 불리는 미래투자이니셔티브(FII) 행사를 개최한다.

루비오 의원은 "카슈끄지 실종 당시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기 전까지 미국의 어떤 정부관리도 일상의 사업인 것처럼 가장해 거기에 가야 한다는 생각을 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래리 커들로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미 ABC방송의 '디스위크'에 출연해 므누신 장관이 사우디 FII행사에 참석해 테러자금 문제에 대해 연설하게 될 것이라면서도 카슈끄지 사건 조사의 세부내용이 가시화되는 대로 계획이 수정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필요하다면 우리는 사우디에 강경한 행동을 취할 것"이라며 "미국은 에너지 분야의 지배적 사업자여서 에너지 부족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상당히 우수한 체력을 갖추고 있다. 잠시 두고 보겠지만 좋지 않은 결론이 나오면 대통령이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말할 때가 올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미 CBS방송의 시사프로그램 '60분'에 출연해 "그것(사우디 배후설)이 사실이라면 우리는 매우 화가 날 것"이라며 "이번 사건의 진상을 밝혀낼 것이며 가혹한 처벌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1천100억 달러에 달하는 미국산 무기의 사우디 판매를 중단하게 되면 미국 제조업과 일자리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도 함께 표명한 상태다.

루비오 의원은 사우디에 대한 무기판매 중단론을 배제해야 한다는 주장을 반박하며 "미국은 러시아부터 시리아, 중국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의 억압적인 정부에 대해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무기 판매는 단순히 돈 때문이 아니라 우리의 미래 행동에 지렛대를 제공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말했다.

플레이크 의원은 사우디 배후설이 사실로 드러나면 미 의회가 예멘내전에 참여하고 있는 사우디 주도의 동맹군에 대한 미국의 군사원조를 명확하게 삭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우디는 현재 걸프연안 국가들을 이끌고 예멘에서 이란이 후원하는 후티 반군을 상대로 전쟁을 벌이고 있는데 미국은 이들의 공습 작전을 위해 무기, 정보, 물류를 지원하고 있다.

플레이크 의원은 "무기판매가 타격을 받게 될 것이며 사우디에 동조한 미군의 예멘내전 개입도 확실히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주 공화·민주 양당의 상원의원 20여명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사법절차를 따르지 않는 살해, 고문, 인권침해 행위에 대한 제재 의무 조항을 들어 카슈끄지 실종 사건에 대한 조사를 촉구하는 연명 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공화당 소속의 밥 코커 상원 외교위원장은 사태 전말에 대한 정보당국의 보고 내용을 확인한 뒤 "그가 총영사관에 들어간 그 날 살해됐을 개연성이 커졌다"고 말했다.

그는 "사우디가 언론인을 살해한 것으로 드러난다면 미국과 사우디의 관계에 큰 변화가 생길 것"이라며 "최고 수준의 제재가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임스 랭크포드 상원의원(공화)도 "우리가 할 수 있는 많은 일이 있다"며 '대규모 제재안'(a big list)을 거론한 뒤 "사우디가 미국과 오랫동안 여러 분야에서 협력관계를 가져왔던 만큼 그 분야에서 여떤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자"고 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