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훈 달성군수 "가창 잃어버린 군수 되고 싶지 않다"(종합)

입력 2023-03-23 16:39:13 수정 2023-03-23 20:05:12

"주민 의견 따르겠다" 원론적 입장 고수하던 최 군수 첫 공식 입장

최재훈(가운데) 달성군수가 23일 군청을 찾은 '수성구 편입반대 추진위원회' 주민과 간담회를 열고 '편입 반대'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다. 정욱진 기자
최재훈(가운데) 달성군수가 23일 군청을 찾은 '수성구 편입반대 추진위원회' 주민과 간담회를 열고 '편입 반대'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다. 정욱진 기자
최재훈 대구 달성군수
최재훈 대구 달성군수

'달성군 가창면 수성구 편입' 문제로 가창면 주민 간 찬반 입장이 분분(매일신문 22일 보도)한 가운데 최재훈 달성군수가 처음으로 '편입 반대' 공식 입장을 내놔 귀추가 주목된다.

최 군수는 23일 오후 군청을 찾은 '수성구 편입반대 추진위원회' 주민들과의 간담회에서 "가창을 잃어버린 군수가 되고 싶지 않다"고 심정을 밝혔다. 최 군수는 그간 "주민들의 의견에 전적으로 따르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으로 고수해 왔다.

군 안팎에서는 홍준표 대구시장의 가창 수성구 편입 발언으로 인해 가창면 주민 간 민-민(民-民) 갈등으로 비화될 상황에 처하자 최 군수가 고민을 많이 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식적인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최 군수를 면담한 '수성구 편입반대 추진위원회' 가창 주민 10여 명은 "지금 가창은 찬·반으로 갈라져서 엉망이 됐다"며 "오랫동안 형님, 동생 하던 사람들이 지금은 매일 싸우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 "대구시장이 왜 이런 분란 상황을 만드는지, 홍 시장의 의중이 궁금하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달성군과 달성군의회라도 적극적으로 나서서 입장을 속 시원하게 밝혀줬으면 좋겠다. 이 때문에 오늘 군청까지 달려온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최 군수는 "달성에 남건, 수성구에 가건, 가창 주민분들의 행복한 삶이 가장 최우선"이라면서도 "군에서 검토를 하고 있는데, 가창이 수성구에 가면 주민들의 삶의 질이 더 못해지는 것으로 나온다"고 대답했다.

그는 특히 "그린벨트 해제, 도시철도 연장 같은 뜬구름 잡는 얘기가 주민들을 선동하고 있어 안타깝다"면서 "앞으로 팩트를 근거로 주민들에게 홍보를 더욱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강조했다.